본문 바로가기

Press

[더불어 사는 세상] 고금미술연구회

[더불어 사는 세상] 고금미술연구회



메세나(Mecenat)는 문화예술`스포츠 등에 대한 원조 및 사회적`인도적 입장에서 공익사업 등에 지원하는 기업들의 지원 활동을 총칭하는 용어다. 베르길리우스, 호라티우스 등 문화예술가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은 로마제국 정치가 마에케나스에서 유래했다. 1967년 미국에서 기업예술후원회가 발족하면서 이 용어를 처음 썼다. 그 이후 각국 기업인들이 메세나협의회를 설립하면서 메세나는 기업인들의 각종 지원 및 후원 활동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된 것이다.

1977년 창립돼 그 역사가 32년에 이르는 ‘고금미술연구회’는 메세나 정신을 올곧게 실천하고 있는 단체다. 신진 유망 작가를 발굴`후원하는 것은 물론 사랑나눔전 등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도 전달하고 있다.

고금미술연구회는 미술을 사랑하고 아끼는 기업인, 법조인, 의사, 공무원, 금융인들이 뜻을 합쳐 만들어졌다. 창립 당시엔 회원들이 미술 이론과 동`서양미술사, 동시대 미술을 배우기 위한 미술을 통한 사교모임 성격이 짙었다. 김성수 회장은 “고금미술이란 단체 이름은 옛 것과 오늘의 미술을 고루 접한다는 뜻”이라며 “또한 시대 조류에 편중됨 없이 예술에 일관적인 철학을 가진 예술가와 미술가를 만나자는 의미도 포함돼 있다”고 얘기했다.

고금미술연구회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 ‘고금미술 작가 선정’. 1989년부터 매년 신진 유망 작가를 발굴해 적극 후원하고 있다. 그동안 선정된 작가들의 면면을 보면 막강하다는 표현이 부족할 정도다. 이일남(1989) 조홍근(90) 김성호(91) 김영대(92) 안창표(93) 김승룡(94) 윤병락(95) 이구일(96) 김준용(99) 장기영(2000) 도성욱(01)씨 등이 선정되 대구와 서울 등지에서 왕성하게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고금미술 작가로 선정되면 격려금 1천200만원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고금미술연구회가 전액을 들여 대백프라자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열어주고 있다. 김 회장은 “만 18세 이상 35세 미만에 개인전 개최 경험이 없는 작가를 선정하고 있다”며 “기초를 잘 갖춘 작가를 발굴, 적극적인 후원을 통해 중견 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데 회원 모두가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고금미술 선정 작가가 되려면 수십대 1의 경쟁이 펼쳐지는 것은 물론 신진 작가들의 등용문 구실도 톡톡히 하고 있다는 게 김 회장의 귀띔이다.

해마다 ‘사랑나눔전’을 개최해 여기에서 나오는 수익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것도 고금미술연구회가 하는 중요한 일이다. 지역 작가들과 고금미술연구회가 참가해 저렴하게 작품을 판매해 수익금을 이웃돕기에 보태고 있는 것이다. 한 달에 한 번씩 미술계 인사를 초빙해 미술 강의도 듣고 있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금복문화상을 받기도 했다. 문희갑 전 대구시장, 신일희 계명대 총장, 김연철 전 대구시교육감, 김정길 매일신문 명예주필, 이재섭 MS저축은행 회장 등 고금미술연구회에 도움을 준 사람들에겐 감사패를 전달했다.

고금미술연구회는 회원들이 내는 회비로 운영되고 있다. 김 회장은 “전국적으로 30년 이상 작가를 지원하는 메세나 역할을 하는 단체로는 고금미술연구회가 유일무이할 것”이라며 “탄탄한 기본기와 작가 정신을 가진 작가를 발굴해 계속 정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데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을 맺었다.

이대현 논설위원 sky@msnet.co.kr

◇고금미술연구회 회원 현황

강성배 (주)부흥콘크리트 대표
구정모 (주)대구백화점 대표
권재우 (주)경북콘크리트공업 대표
김동구 (주)금복주 대표
김상범 화성가스(주) 대표
김성수 헤비타트 대구경북이사장
김세영 (주)삼원 대표
김신길 (주)아세아텍 대표
김영병 (주)동산개발 대표
김영심 변호사
김왕군 (주)한양하우징 대표
김윤곤 (주)제일목재 대표
김은집 변호사
김정우 전 (주)대업창업투자 상임감사
김택환 모닝하우스 대표
김학송 (주)일선교통 대표
김현준 (주)한국하이테크
박종웅 (주)알코 대표
박진향 (주)애드코인 대표
방성수 경북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백운일 (주)백광테크 대표
변점촌 전 대구지방검찰청 공무원
서정봉 새천년약국
서준수 서준수방사선과의원 원장
송국평 대구병원 원장
양봉조 (주)거성안전 대표
예영숙 삼성생명
오동식 대구지검 서부지청 집행과장
오유인 (주)세명기업 대표
우진용 (주)우진교통 대표
이권희 동재산업(주)
이상철 금마종합건설(주) 대표
이순동 법무법인 세영 대표 변호사
이영목 세진냉동 대표
이원호 조양주유소 상무
이재호 이호치과 원장
임익섭 현대한방병원 원장
장병호 (주)한양양행 대표
전재혁 의림한의원 원장
정병규 (주)영진레미콘 대표
정원재 대구시 공무원
정재명 영남정형외과의원 원장
조근호 일동화학(주)
조영수 대구안과의원 원장
최대일 E.C.A 외국어학원 원장
황기인 (주)천일건설 대표

Copyrights ⓒ 1995-, 매일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